스킵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용우동 창업 상담

김태공 부장
010-9423-5440

유광근 부서장
010-8884-2136

이메일
ktg5440@naver.com

매장안내

용우동 창업 상담

유광근 부서장 010-8884-2136

김태공 부장 010-9423-5440

이메일 : ktg5440@naver.com

지사안내 전라/광주지사

지사장:010-7338-8990

용우동 모바일

안드로이드앱 다운받기
용우동 연구개발|전담부서 승인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로부터
식품연구 개발 전담부서 인정서 승인

Home > 매장안내 > 우수가맹점 탐방

우수가맹점 탐방

용우동동국대점

창업주 사진

“동국대점은 손님이 원하면 밥은 무제한으로 추가 제공합니다.”

“음식을 조리함에 있어서 이 음식은 나의 식구가 먹는 음식이라는 마음을 가지고 조리를 해야 한다고 교육합니다.
우리 가족이 먹는 식사라고 생각한다면 최대한의 성의와 정성은 당연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음식점에서도 아르바이트를 많이 해보았지만, 이렇게 손님이 주인에게 인사를 먼저 잘 하는 음식점은 처음 봅니다.”

‘용우동’동국대점에 근무하기 위하여 새로 입사한 아르바이트 직원들은 한결같이 “이 가게는 누가 주인이고, 누가 손님인지 모르겠다.”고 한다.

손님이 식사를 하고 나가면서 손님이 주인에게 깍듯이 인사하고 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한다.

우수가맹점 비결 문답
  • 질문 :

    이렇게 손님들이 친절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답변 :

    저희는 손님이 원하면 밥은 무제한으로 추가 제공합니다.
    또, 손님이 식사를 하시는 도중에라도 반찬이 모자라나 싶으면 달려가서 “손님, 반찬 더 드릴까요?” “밥을 더 드릴까요?”하면서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직원들에게 손님이 식사하시는 과정을 잘 관찰하고 있다가 반찬이 부족한가 싶으면 미리 달려가서 반찬을 더 드리도록 교육합니다.

    어떤 학생 손님은 세그릇 까지 거뜬히 먹기도 합니다.

    학생들에게 이렇게 많이 드시도록 권하는 이유는 학생들은 주머니가 가볍고 또, 학생들을
    보면 우리 아들, 우리 딸 같은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제가 이렇게 친숙하게 서비스를 하니까, 고마워서 인사를 잘하고
    나가시는 것 같습니다.

    어떤 손님은 식사하셨던 자리를 처음과 똑같이 정리 정돈 해주고 빈 그릇도 깨끗이 해 놓고
    나가십니다.
    이럴 때는 저는 돈으로 계산하면 얼마 안 되는 것인데 이렇게 고마워하시니, 하고 눈시울이
    뜨거워지고 긍지와 보람을 느낍니다.

    동국대점 매장 전면
  • 질문 :

    주방에 근무하는 직원의 교육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답변 :

    음식을 조리함에 있어서 이 음식은 나의 친구가 먹는 음식이라는 마음을 가지고 조리를 해야 한다고 교육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상의 재료만을 엄선하여 조리하여야 하고, 최고의 맛이 창출되지 않으면 안된다고 반복하여 교육합니다.

    만일 그러한 마음자세와 정성이 부족하다면 우리 점포에서는 일을 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가족이 먹는 식사라고 생각한다면 최대한의 성의와 정성은 당연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도 물론 저희 모든 직원들을 저희 가족이라는 생각으로 대해 줍니다.

  • 질문 :

    손님이 들어오실 때의 접대 방법이 있습니까?

    답변 :

    저는 한번 오신 손님을 모두 기억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서 다시 오신 손님을 알아보고 “아! 또 오셨군요. 감사합니다.” “헤어스타일이 새로워졌습니다.” 등 그 손님에게 관심을 가지고 가볍게
    대화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만듭니다.

    제가 손님과 가볍게 대화하기를 좋아하는 것은 저의 특기이자 전략입니다.
    손님과 빨리 친숙해지고 식사 분위기가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저는 새로운 아르바이트 직원에게도 저처럼 손님에게 관심을 가지고 가벼운 대화를 하라고 교육합니다.

    처음에 이들은 머쓱해서 잘 못합니다. 하지만 조금 지나면 제가 오히려 배울 정도로 저보다 더 잘합니다.

  • 질문 :

    음식 조리용 식자재 구입은 어떻게 하십니까?

    답변 :

    저는 본사에서 제공하는 식자재만을 구입합니다.

    근처 시장에 가면 본사에서 제공하는 식자재와 유사하고 가격이 저렴한 것은 많이 있지만
    절대로 그 식자재를 구입하여 사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식자재를 변경함으로 인하여 조금이라도 맛이 변한다면 손님이 줄어드는 것은
    당연하고 용우동 맛에 대한 자부심이 훼손되기 때문입니다.

    또, 저는 본사에서 들어오는 식자재이다 하더라도 반드시 제조일과 유통기간, 품질 상태 등을 꼭 확인합니다.

    한번은 냉면용 육수가 부분적으로 해동된 상태로 들어왔습니다.

    저는 그 즉시로 반품을 시키고 냉동을 철저히 유지시켜 주도록 주의를 주었습니다. 왜냐하면 냉동식품은 아이스크림처럼 꽁꽁 얼어있지 않다면 맛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국대점 매장 내부
  • 질문 :

    맛 관리는 어떻게 하시나요?

    답변 :

    손님이 간혹 식사를 남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저는 맛이 없었는지, 품질에 이상이 있었는지를 꼭 물어봅니다.
    그래서 이렇게 발견한 품질 이상은 그 때 그 때 바로 시정이 되도록 조치합니다.

    음식 조리를 함에 있어서 말을 똑같이 유지하기는 힘든 일이기 때문에 ‘중간 점검’을 생활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질문 :

    “용우동”메뉴 중에서 제일 맛있는 메뉴가 무엇인가요?

    답변 :

    당연히 우동입니다.

    저희 고객 중에 나이가 지긋하신 노인 고객 한 분 계시는데 저희와 몇 년 째 단골입니다.

    그 분은 오시면 우동만을 드시고, 다른 메뉴는 안드십니다. 용우동 매니아라고 할 수가 있지요.
    그 분은 우동을 특히 좋아하시기 때문에 전국에 이름난 우동을 많이 두셔 보셨지만 용우동의 우동을 드신 후로는
    용우동의 우동만을 드신다고 합니다.

    한번은 그 분이 우동을 드시다가 저를 불러서 샀더니, “오늘 우동 맛이 왜 이런가?!”하고 클레임을 제기하셨습니다.

    제가 가만히 생각해 보니 아침에 육수와 스프를 교체하고 보충하여야 했는데 제가 깜빡하고 그냥 지나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실직고하고 다시는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고 크게 사과한 일이 있습니다.

    우동 맛은 육수 관리가 생명이기 때문에 육수 보충 시간을 놓치면 절대로 안되는 것입니다.

    그 손님은 ‘용우동’의 우동 맛을 정확히 알고 계시고 저에게 코치까지 하시는 것입니다.

    육수용 스프가 비싸긴 하지만 돈이 아깝다거나 태만해서 스프의 교체시기를 늦추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지금은 우동 스프 교체 시간을 시계 바늘처럼 정확히 지킵니다.

  • 질문 :

    우동과 관련한 프랜차이즈 회사가 많은데 왜 “용우동”을 선택하셨나요?

    답변 :

    사실 제가 ‘용우동’ 본사를 방문하기 전에 다른 우동 프랜차이즈 회사도 많이 다녀 보았습니다.

    제가 ‘용우동’ 본사를 방문하였을 때에 본사 건물치고는 허름하고, 사무실도 작아 보였습니다.

    건물이 허름하고 사무실이 작았지만 그 사무실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따뜻하고 자상하게 사업을 안내하는 것을 보고
    아, 이런 회사라면 믿고 할 수 있겠다 생각하고 ‘용우동’을 하기로 바로 결심했습니다.

    그 때 직원들에게 감사하며 한번 보고 싶습니다.

  • 질문 :

    멀리 있는 곳에서 우동 한 그릇만을 주문한다면 배달을 해 주시나요?

    답변 :

    이 곳 상권은 인쇄 기획서 등 사무실이 먼 곳에 많이 있습니다.

    점심시간에 여직원 1명이 사무실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1인분을 주문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곳에 음식점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너무 멀고 한 그릇이라는 이유로 배달을 잘 안 해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배달을 해줍니다. 왜냐하면 ‘용우동’마저 배달을 안 해 준다면 그 직원은 굶어야 할 것 같기 때문입니다. 그 근처에는 식당이 없거든요.

    이제 그 분들도 단골이 되었고 주문을 하면서 “저는 용우동을 좋아하니까 꼭 배달해주세요. 사장님 바쁘시니까 지금부터 45분 이내로만 오시면 돼요.” 하고 저희를 배려해 줍니다.

    동국대점 매장 테이블과의자
리포터 후기

그는 가족애적인 정서와 넉넉한 마음으로 사업을 하는 것 같다.

(‘용우동’ 동국대점은 본사로부터 2002년도에 “드래곤 맛관리상”과 2004년도에 “드래곤 청결상”을 수상하였다.)

* 위치:동국대학교의 후문에서 100미터쯤 아래의 사거리 좌측 코너에 위치

* 용우동 동국대점 전화번호 : 02-2269-0915

<리포터 : 최성락>